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행하여지는 교육이며,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을 통합하는 전사회적 교육을 총칭합니다.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 운동으로, 동시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관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지역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교육운동입니다.
평생교육법 제15조(평생학습도시) 제1항 및 제2항
- 국가는 지역사회의 평생교육활성화를 위하여 시군 및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 및 지원할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이 시민의 자아실현과 지역경쟁력 향상의 원동력임을 인식하고 ‘언제,어디서나,누구나’ 원하는 학습이 가능한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다양한 문화와 공동체는 물론이고 자연과 사람까지도 서로 소통하고 존중하여 화합하는 평생학습공동체를 만들어 나간다.
평생학습의 주체로서 역사·문화·교육의 계승과 발전의 선순환이 이뤄지는 지속가능한 도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자연과 문화와 교육이 생동하는 품격 높은 교육문화도시로 거듭나는 공주시를 ‘바로 우리 시민의’ 평생학습도시로 선언한다.